HS팀은 4개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마이니, 지큐랩, 비오비타, 일동(약국전용)’로 구성된 팀입니다. 개발, 영업,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A부터 Z까지 담당하는 부서이죠.
제품을 어떤 콘셉트로 만들고 판매할 지 유관부서와 협력하며 제품의 모든 제반 과정을 관리합니다. 여기서 저는 ‘마이니’라는 브랜드의 PM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3
마이니 제품 브랜딩을 위한 마케팅 과정을 소개해주세요.
마이니는 제약회사에서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My Nutrition Information’이라는 의미의 마이니는 ‘고객의 영양상태에 맞는 최상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Brand Identity 아래, 약사들이 설계한 제품으로 신뢰도를 쌓아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에 익숙한 MZ세대들을 타겟팅 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통한 콘텐츠 기획 제작 활동도 전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Q4
어떤 과정을 통해 판매전략을 수립하는지 A부터 Z까지 말씀해주세요.
담당하고 있는 품목들이 어떻게 하면 잘 팔릴지 고민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계획과 매출 계획을 수립하는 것, 저는 이 부분이 PM의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숙취해소 제품을 판다고 가정하면 대학 축제나 행사 활동에 지원해 주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는 거죠. 그러는 와중에 매출이 생각보다 안 나오면 보완할 방안을 고민하고, 잘 나오면 이 기세를 몰아 다른 품목으로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합니다. 이런 고민들은 보통 영업 담당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논의합니다.
Q5
유관 부서와 협업할 일이 많나요?
네, 업무 범위가 넓은 만큼, 유관 부서와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각자의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의견을 조율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또한 유통 채널마다 변수가 항상 발생하기 때문에 위기 대처 능력도 중요합니다. 아직 부족한 점도 있지만 어려운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을 쌓으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5
기업문화와 워라밸은 어떤가요?
전체적으로 가족적이고 따뜻한 분위기입니다.
같이 일하시는 분들이 모두 따뜻하고 유하신 편이여서 회사에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무마다 차이가 좀 있는 편인데, PM은 업무 범위가 좀 넓은 편이라 초과근무를 할 때도 있습니다.
Q6
기업문화와 워라밸은 어떤가요?
전체적으로 가족적이고 따뜻한 분위기입니다.
같이 일하시는 분들이 모두 따뜻하고 유하신 편이여서 회사에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무마다 차이가 좀 있는 편인데, PM은 업무 범위가 좀 넓은 편이라 초과근무를 할 때도 있습니다.
Q7
일동제약의 복지도 소개해주세요.
아무래도 자사몰에서 임직원 할인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게 제일 좋습니다.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저렴하게 구매해서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선물할 수 있죠. 명절 전이나 창립기념일 전에는 포인트도 지급되어서 더욱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답니다. 그 외에도, 이러닝교육을 통해 원하는 수업을 수강할 수도 있고, 김장비/휴가비 지원 등 다양한 복지가 있습니다.